티스토리 뷰

반응형

본 포스팅은 마틴 파울러의 원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의역 및 오역(사실상 발번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원글로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발번역에 대해 적극적/공격적 피드백 환영입니다 🤩

Mock이라는 용어는 테스트를 위해 실제 객체를 모방한 특수한 객체를 설명하는 데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언어 환경에는 Mock 객체를 쉽게 생성하기 위한 프레임워크가 있습니다. 그러나 Mock 객체는 특수한 경우의 테스트를 가능하게하는 하나의 형태에 불과하다는 것을 우리는 종종 깨닫지 못하곤 합니다. 이 글에서는 Mock 객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떻게 동작 검증 기반 테스트를 장려하는지, 관련된 커뮤니티에서 다른 스타일의 테스트를 개발하기 위해 Mock 객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설명합니다.

Mock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한 이후로 현재는 매우 쉽게 접할 수 있는 용어가 되었지만, 종종 제대로 설명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테스트 환경의 공통적인 도우미 역할을 하는 Stub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두 용어의 차이는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가 검증되는 방식(상태 검증과 행동 검증)과 테스트와 설계가 함께 동작하는 방식의 차이라고 볼 수 있고 이것을 테스트 주도 개발의 고전적이고 모조주의적 스타일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인 테스트

간단한 예를 들어 두 가지 스타일을 설명하겠습니다. Order 객체를 주문하여 Warehouse 객체를 채우려고 합니다. Order는 하나의 제품과 수량으로 구성된 매우 간단한 객체입니다. Warehouse는 다양한 제품의 재고가 있습니다. Warehouse를 채우기위해 주문을 요청할 때 두 가지 가능한 응답이 있습니다. Order를 처리할 만큼의 제품이 Warehouse에 있으면 주문이 완료되고 Warehouse의 상품 수량은 해당 수량만큼 감소합니다. Warehouse에 제품이 충분하지 않으면 Order가 수행되지 않고 창고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 두 가지 동작은 몇 가지 테스트를 의미하며 이는 꽤 일반적인 JUnit 테스트처럼 보입니다.

public class OrderStateTester extends TestCase {
    private static String TALISKER = "Talisker";
    private static String HIGHLAND_PARK = "Highland Park";
    private Warehouse warehouse = new WarehouseImpl();

    protected void setUp() throws Exception {
        warehouse.add(TALISKER, 50);
        warehouse.add(HIGHLAND_PARK, 25);
    }

    public void testOrderIsFilledIfEnoughInWarehouse() {
        Order order = new Order(TALISKER, 50);
        order.fill(warehouse);
        assertTrue(order.isFilled());
        assertEquals(0, warehouse.getInventory(TALISKER));
    }

    public void testOrderDoesNotRemoveIfNotEnough() {
        Order order = new Order(TALISKER, 51);
        order.fill(warehouse);
        assertFalse(order.isFilled());
        assertEquals(50, warehouse.getInventory(TALISKER));
    }
}

xUnit 테스트는 설정(setup), 실행(exercise), 검증(verify), 분해(teardown)의 일반적인 4단계 순서를 따릅니다. 이 경우 설정 단계는 부분적으로는 setUp 메서드에서(warehouse 설정), 부분적으로는 테스트 메서드에서(order 설정) 수행됩니다. 실행 단계에서는 order.fill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이것은 우리가 테스트하고 싶은 일들을 할 수 있게 객체에게 수행을 명령하는 구간입니다. assert 문은 검증 단계이고 실행된 메서드가 작업을 올바르게 수행했는지 확인합니다. 이 테스트의 경우 분해 단계가 존재하지 않고 가비지 컬렉터가 암시적으로 이를 수행합니다.

설정 단계에서 두 개의 객체가 함께 사용됩니다. Order는 테스트중인 클래스이지만 Order.fill이 작동하려면 Warehouse 객체도 필요합니다. 이 상황에서 Order는 테스트에 중점을 둔 객체입니다. 테스트 지향적인 사람들은 테스트 대상 객체 또는 테스트 대상 시스템과 같은 용어를 사용하여 이러한 이름을 지정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Meszaros를 따라 SUT (System Under Test)라는 용어를 사용하겠습니다.

이 테스트를 위해서는 SUT(Order)와 Collaborator(Warehouse)가 필요합니다. Warehouse가 필요한 두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테스트 된 동작이 동작하게 하기 위함이고, 다음으로는 검증하기 위함입니다. 이 주제를 더 자세히 살펴보면 SUTCollaborator를 구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테스트 스타일은 상태 검증을 위해 사용합니다. 즉, 메서드가 실행된 후 SUTCollaborator의 상태를 검사하여 실행된 메서드가 올바르게 작동했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Mock 객체는 검증에 대한 다른 접근 방식을 가능하게 합니다.

Mock 객체를 이용한 테스트

이제 동일한 동작을 Mock 객체를 이용해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이 코드에서는 Mock을 정의하기 위해 jMock이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public class OrderInteractionTester extends MockObjectTestCase {
    private static String TALISKER = "Talisker";

    public void testFillingRemovesInventoryIfInStock() {
        //setup - data
        Order order = new Order(TALISKER, 50);
        Mock warehouseMock = new Mock(Warehouse.class);

        //setup - expectations
        warehouseMock.expects(once()).method("hasInventory")
                .with(eq(TALISKER), eq(50))
                .will(returnValue(true));
        warehouseMock.expects(once()).method("remove")
                .with(eq(TALISKER), eq(50))
                .after("hasInventory");

        //exercise
        order.fill((Warehouse) warehouseMock.proxy());

        //verify
        warehouseMock.verify();
        assertTrue(order.isFilled());
    }

    public void testFillingDoesNotRemoveIfNotEnoughInStock() {
        Order order = new Order(TALISKER, 51);
        Mock warehouse = mock(Warehouse.class);

        warehouse.expects(once()).method("hasInventory")
                .withAnyArguments()
                .will(returnValue(false));

        order.fill((Warehouse) warehouse.proxy());

        assertFalse(order.isFilled());
    }
}

testFillingRemovesInventoryIfInStock에 먼저 집중해봅시다.

우선 설정 단계가 매우 다릅니다. 처음은 데이터와 기대치의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데이터 부분은 데이터를 가지고 작업할 객체를 설정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존의 설정 부분과 유사합니다. 차이점은 생성되는 객체에 있습니다. SUT는 동일하지만 Collaborator는 그냥 Warehouse 객체가 아닌 Mock Warehouse 객체-기술적으로 Mock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

설정의 두 번째 부분은 Mock 객체에 대한 기대치를 생성합니다. 기대치는 SUT가 실행될 때 Mock 객체에서 호출되어야하는 메서드를 나타냅니다.

모든 기대치가 설정되었으면 SUT를 실행합니다. 실행 후에는 두 가지 측면으로 검증합니다. SUT는 이전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검증하지만 Mock 객체 또한 기대에 맞게 호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여기서 주요 차이점은 OrderWarehouse와 상호작용할 때 올바른 작업을 수행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상태 확인을 사용하면 Warehouse의 상태에 대해 검증합니다. MockOrderWarehouse에서 올바른 호출을 했는지 확인하는 행동 검증을 사용합니다. 우리는 설정 단계에서 Mock에게 우리가 무엇을 기대하고있는지 알려주고, 검증단계에서 Mock이 스스로 그것을 검증하게 합니다. 오직 Orderassert를 사용해 확인하는데 메서드가 Order의 상태를 변경하지 않는다면 Orderassert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 번째 테스트에서는 몇 가지 다른 작업을 수행합니다. 먼저 생성자가 아닌 MockObjectTestCase의 모의 메서드를 사용하여 Mock을 다르게 만듭니다. 이 방법은 나중에 명시적으로 verify를 호출할 필요가 없고, 생성된 mock은 테스트가 끝날 때 자동으로 확인됩니다. 첫 번째 테스트에서도 이 방법을 수행할 수 있었지만 모의 테스트가 작동하는 방식을 보여주기 위해 검증을 보다 명시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분리하였습니다.

또 다른 점은 withAnyArguments를 사용하여 기대에 대한 제약을 완화하였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 테스트에서 번호가 Warehouse로 전달되었는지 확인하므로 두 번째 테스트에서는 해당 사항을 반복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순서의 논리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 하나의 테스트만 실패하므로 테스트를 마이그레이션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Mock과 Stub의 차이

처음 도입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Stub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테스트 개념과 Mock 객체를 쉽게 혼동했습니다. 현재는 예전보다는 차이점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Mock을 사용하는 방식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Mock과 다른 종류의 Test Double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est Double은 xUnit Test Patterns의 저자인 제라드 메스자로스가 만든 용어로 테스트를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 이를 대신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합니다.
단어 자체의 뜻은 '대역'에 가깝고 스턴트맨과 유사한 의미를 가집니다.

테스트를 수행할 때 한 번에 소프트웨어의 한 요소에 초점을 맞추게 되므로 일반적인 용어는 단위 테스트(Unit Test)입니다. 문제는 하나의 유닛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종종 다른 유닛들이 필요하다는 것-이 예시에서는 Warehouse-입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두 가지 테스트 스타일에서 첫 번째 경우는 실제 Warehouse 객체를 사용하고 두 번째 경우는 Mock Warehouse 객체를 사용합니다. Mock 객체를 사용하지 않고도 실제 Warehouse 객체를 대신하여 이와 같이 테스트에 사용되는 다른 형태의 객체가 있습니다.

이것을 정의하는 단어는 Stub, Mock, Fake, Dummy 처럼 매우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Gerard Meszaros 책의 어휘를 따를 것입니다.

Meszaros는 테스트 목적으로 실제 객체 대신 사용되는 모든 종류의 가상 객체에 대한 일반 용어로 Test Double을 사용합니다. Meszaros는 5가지 종류의 Test Double을 정의하였습니다.

  • Dummy 객체는 전달되지만 실제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매개변수 목록을 채우는 데만 사용됩니다.
  • Fake 객체는 실제로 작동하는 구현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프로덕션에는 적합하지 않은 방식을 취합니다. (메모리 기반 데이터베이스가 좋은 예시)
  • Stub은 테스트 중에 만들어진 호출에 미리 준비된 답변을 제공하고 일반적으로 테스트를 위해 프로그래밍된 것 외에는 전혀 응답하지 않습니다.
  • Spy는 그들이 어떻게 호출되었는지에 따라 일부 정보를 기록하는 Stub 입니다.
  • Mock은 호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사양을 형성하는 기대값으로 미리 프로그래밍 된 객체입니다.

이 중에서 Mock만 행동 검증을 수행합니다. 다른 것들은 상태 검증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Mock은 실제로 SUTCollaborator와 커뮤니케이션한다고 믿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실행단계에서 다른 Test Double처럼 사용되지만 설정 및 검증단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Test Double을 더 알아보기 위해 예제를 확장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실제 객체가 작업하기 불편한 경우에만 Test Double을 사용합니다. Test Double을 위한 더 일반적인 테스트 케이스로 Order를 채우지 못한 경우 이메일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문제는 테스트 중에 고객에게 실제 이메일 메시지를 보내고 싶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직접 제어하고 조작할 수 있는 이메일 시스템의 Test Double을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Mock과 Stub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일 동작에 대한 테스트를 작성하는 중이라면 아래와 같은 간단한 Stub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public interface MailService {

  public void send(Message msg);
}

public class MailServiceStub implements MailService {

  private List<Message> messages = new ArrayList<Message>();

  public void send(Message msg) {
    messages.add(msg);
  }

  public int numberSent() {
    return messages.size();
  }
}        

그리고 우리는 Stub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상태 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

class OrderStateTester {

  public void testOrderSendsMailIfUnfilled() {
    Order order = new Order(TALISKER, 51);
    MailServiceStub mailer = new MailServiceStub();
    order.setMailer(mailer);
    order.fill(warehouse);
    assertEquals(1, mailer.numberSent());
  }
}

물론 이 테스트는 메시지가 전송되었다는 매우 간단한 테스트입니다. 올바른 사람에게 올바른 내용으로 전송되었는지 테스트하지 않았지만 Stub 사용의 요점을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Mock을 사용하면 이 테스트가 상당히 달라집니다.

class OrderInteractionTester {

  public void testOrderSendsMailIfUnfilled() {
    Order order = new Order(TALISKER, 51);
    Mock warehouse = mock(Warehouse.class);
    Mock mailer = mock(MailService.class);
    order.setMailer((MailService) mailer.proxy());

    mailer.expects(once())
        .method("send");
    warehouse.expects(once())
        .method("hasInventory")
        .withAnyArguments()
        .will(returnValue(false));

    order.fill((Warehouse) warehouse.proxy());
  }
}

두 가지 경우 모두 실제 메일 서비스 대신 Test Doubl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tub은 상태 검증을, Mock은 행동 검증을 사용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Stub에서 상태 확인을 사용하려면 확인을 돕기 위해 Stub에서 몇 가지 추가 메서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StubMailService를 구현하지만 추가적인 테스트 메서드를 구현해야합니다.

Mock 객체는 항상 동작 검증을 사용하며 Stub은 어떤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eszaros는 Stub을 행동 검증을 위해 사용되는 Test Spy라고 언급합니다. 차이점은 얼마나 정확하게 Test Double이 실행되고 검증되는지에 있습니다.

전통 방식과 Mock 방식 테스트

이제 두 번째 이분법인 전통과 모의 테스트 기반 개발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시점에 와있습니다. 이 중 가장 큰 이슈는 Mock(또는 다른 Test Double)을 사용할 때입니다.

고전적인 TDD 스타일은 가능하면 실제 객체를 사용하거나 실제 객체를 사용하기 어색한 경우 다른 Test Double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전적인 방식으로 위의 예시를 테스트한다면 Warehouse 객체는 실제 객체를 사용하고, MailService에는 Test Double을 사용합니다. 어떤 Test Double을 사용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Mock 방식을 사용할 경우 테스트할 동작을 가진 모든 객체에 대해 항상 Mock을 사용합니다. Warehouse, MailService 모두에 적용됩니다.

다양한 Mock 프레임워크가 테스트를 염두해두고 설계되었음에도 많은 고전지향자들은 단지 Test Double을 만드는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Mock 스타일의 중요한 파생물은 BDD(Behavior Driven Development, 행동 주도 개발) 입니다. BDD는 원래 TDD가 설계 기술로 작동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춰 사람들이 TDD를 더 잘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기술입니다. BDDMock 접근 방식을 취하지만 명명 스타일과 기술 내에서 분석을 통합하려는 욕구 모두를 통해 이를 확장합니다.

두 방식 중 선택하기

이 글에서는 상태 검증과 행동 검증, 즉 고전적인 방식과 모의(Mock) 방식의 차이를 설명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들 사이에서 선택을 할 때 염두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먼저 상태 검증과 행동 검증 선택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컨텍스트 입니다. OrderWarehouse 처럼 쉬운 관계인지, 아니면 OrderMailService처럼 어색한 관계인지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쉬운 관계라면 선택은 간단합니다. 고전적인 방식을 사용한다면 Mock이나 Stub과 같은 어떠한 Test Double도 사용하지 않고 실제 객체 및 상태 확인을 사용합니다. 모의 방식으로 사용한다면 행동 검증을 사용하면 되므로 결정을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색한 관계일 경우 모의 방식을 사용할 땐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Mock을 사용하고 행동을 검증하면 됩니다. 하지만 고전적인 방식을 선택한다면 어떤 하나의 Test Double을 사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고전적인 방식은 각 상황에 가장 쉬운 방법을 사용하여 사례별로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태 검증과 행동 검증은 대부분 어렵게 결정할 사항이 아닙니다. 진짜 문제는 고전적인 방식과 모의 방식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상태 및 행동 검증의 특성이 결정에 영향을 미치므로 여기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극단적인 경우를 생각해보면, 가끔은 어색한 관계가 아니더라도 상태 확인을 사용하기 정말 어려운 일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것의 좋은 예는 캐시(cache)입니다. 캐시의 요점은 캐시가 hit 할지 missed 일지 여부를 상태에서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매우 고전적인 방식에 대해서도 행동 검증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는 경우로 두 가지 모두 반드시 예외가 존재합니다.

고전적인 방식과 모의적인 방식의 선택을 고민할 때 고려해야할 요소들을 대략적인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Driving TDD

Mock 객체는 XP(Extreme Programming) 커뮤니티에서 나왔고 XP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테스트 주도 개발(TDD, Test Driven Development)의 반복을 통해 시스템 설계가 진화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의 방식이 모의 테스트나 설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그들은 필요 기반 개발(Need Driven Development)이라는 스타일을 옹호합니다. 이 스타일을 사용하면 시스템 외부에 대한 첫 번째 테스트를 작성하고 일부 인터페이스 객체를 SUT로 만들어 사용자 스토리 개발을 시작합니다. Collaborator에 대한 기대치를 고려하여 SUT와 그 이웃 간의 상호 작용을 탐구하여 SUT의 아웃바운드 인터페이스를 효과적으로 설계합니다.

첫 번째 테스트를 실행하면 모의 테스트에 대한 기대치가 다음 단계에 대한 사양과 테스트의 시작점을 제공합니다. 각 기대치를 Collaborator에 대한 테스트로 바꾸고 한 번에 하나의 SUT를 시스템에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반복합니다. 이러한 스타일을 outside-in이라고도 하고, 이는 이 스타일을 매우 잘 설명할 수 있는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층화 된 시스템에서 잘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아래쪽 레이어에 있는 모의 레이어를 사용하여 UI를 프로그래밍하는 것으로 시작한다음, 한 번에 한 레이어씩 시스템을 점진적으로 단계별로 실행하면서 하위 계층에 대한 테스트를 작성합니다. 이것은 매우 구조화되고 통제된 접근 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newcomer를 OO(Object-Oriented)와 TDD로 안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고전적인 TDD는 같은 방침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Mock대신 Stub을 사용하여 유사한 단계별 접근 방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Collaborator로부터 무언가가 필요할 때마다 테스트에서 SUT가 작동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응답을 정확히 하드코등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테스트에서 그린라이트를 확인하면 하드 코딩된 응답을 적절한 코드로 교체하면 됩니다.

고전적인 TDD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타일은 middle-out 입니다. 이 스타일에서는 기능을 선택하고 이 기능이 작동하기 위해 도메인에서 필요한 것을 결정합니다. 도메인 객체가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고 작업이 완료되면 맨 위에 UI를 배치합니다. 도메인 로직이 UI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도메인 모델에 먼저 집중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Fixture Setup

고전적인 TDD를 사용하면 SUT뿐만 아니라 테스트에 응답하여 SUT가 필요로하는 모든 Collaborator를 만들어야 합니다. 예제에는 객체가 몇 개 뿐이지만, 실제 테스트에는 많은 양의 보조 객체가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객체는 테스트를 실행할 때마다 생성 및 삭제됩니다.

그러나 모의 테스트는 SUT를 생성하고 바로 Mock을 생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복잡한 fixture를 구축하는 데 수반되는 작업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고전적인 테스트는 복잡한 fixture를 가능한 한 많이 재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설정하는 메서드에 fixture를 설정하는 코드를 넣는 것입니다. 더 복잡한 fixture는 여러 테스트 클래스에서 사용해야 하므로 이 경우 특수 fixture 생성 클래스를 만듭니다. 이러한 객체를 Object Mothers라고 부릅니다. 이 객체를 사용하는 것은 더 큰 고전적인 테스트에서 필수적이지만 이 객체는 유지보수를 해줘야하는 코드이고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테스트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격리

모의 테스트가 있는 시스템에 버그를 도입하면 일반적으로 SUT에 버그가 포함된 테스트만 실패하게 됩니다. 그러나 고전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 객체의 모든 테스트도 실패할 수 있고, 이는 버그가 있는 객체가 다른 객체의 테스트에서 Collaborator로 사용되는 경우 실패로 이어집니다. 결과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객체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시스템 전체에서 테스트가 실패하는 파급 효과가 발생합니다.

모의 테스트는 이것을 주요 문제로 간주합니다. 오류의 원인을 찾고 수정하기 위해 많은 디버깅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고전적인 방식은 이것을 문제의 원인으로 표현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테스트가 실패했는지 살펴봄으로써 비교적 쉽게 발견할 수 있고, 개발자는 다른 실패가 근본 오류에서 파생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테스트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편집한 항목으로 인해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결함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요소는 테스트의 세분성입니다. 고전적인 테스트는 여러 실제 객체를 실행하기 때문에 하나가 아닌 객체 클러스터에 대한 기본 테스트로 단일 테스트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클러스터가 많은 객체에 걸쳐있는 경우 버그의 실제 소스를 찾는 것이 훨씬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일어나는 일은 테스트가 너무 거칠다는 것입니다.

모의 테스트는 이 문제로 고통받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왜냐하면 컨벤션이 주요한 객체들 뿐만 아니라 모든 객체를 mocking하는 것이기 때문에 collaborator에게는 더 세분화된 테스트가 필요하다는 것을 분명히하기 때문입니다. 즉 지나치게 거친 테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반드시 고전적인 테스트를 기술적으로 실패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테스트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좋은 규칙은 모든 클래스에 대해 세분화된 테스트를 분리하는 것입니다. 클러스터는 때때로 합리적이지만 6개 이하의 극소수의 객체로 제한되어야 합니다. 또한 지나치게 거친 테스트로인해 디버깅 문제가 발생한 경우 테스트 주도 방식으로 디버깅하여 진행하면서 더 세분화된 테스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본질적으로 고전적인 xunit 테스트는 단순한 단위 테스트가 아니라 미니 통합 테스트이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클라이언트 테스트가 객체에 대한 주요 테스트, 특히 클래스가 상호작용하는 영역을 조사할 때 놓쳤을 수 있는 오류를 포착할 수 있어서 선호합니다. 모의 테스트는 이 부분에서는 그 퀄러티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또한 모의 테스트에 대한 예상이 정확하지 않아 녹색 불이 들어오더라도 오류를 나타내는 단위 테스트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도 감수해야 합니다.

이 시점에서 필자는 어떤 스타일의 테스트를 사용하든 시스템 전체에서 작동하는 거친 승인 테스트와 결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필자는 종종 프로젝트에 승인 테스트를 늦게 도입하고 후회하였습니다.

구현에 테스트 결합하기

모의 테스트를 작성할 때 SUT의 아웃바운드 호출을 테스트하여 공급자와 제대로 통신하는지 확인합니다. 고전적인 테스트는 최종 상태에만 관심이 있으며 해당 상태가 어떻게 파생되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의 테스트는 메서드 구현과 더 연관이 있습니다. Collaborator에 대한 호출을 변경하면 일반적으로 모의 테스트가 깨지게 됩니다.

이러한 결함은 몇 가지 문제를 야기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테스트 주도 개발에 대한 영향입니다. 모의 테스트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작성하면 동작의 구현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실제로 이것은 모의 테스트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고전적인 테스트는 외부 인터페이스에서 일어나는 일만 생각하고 테스트 작성을 완료할 때까지 구현에 대한 모든 고려 사항을 남겨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현에 대한 결합은 또한 리팩토링을 방해합니다. 구현 변경으로 인해 기존 테스트가 깨질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모의 테스트를 지원하는 도구들의 특성으로 인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종종 이러한 도구들은 특정 테스트와 관련이 없는 경우에도 매우 구체적인 메서드 호출 및 매개변수 일치를 요구합니다. jMock의 목표 중 하나는 리팩토링을 더 까다롭게 만들 수 있는 문자열을 사용하는 대가로 중요하지 않은 영역에서 기대치를 더 느슨하게 할 수 있도록 기대치를 보다 유연하게 지정하는 것입니다.

설계 스타일

테스트 스타일의 가장 매력적인 점 중 하나는 어떻게 설계할지 결정을 내리는 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두 유형의 테스트를 다루면서 각 테스트가 권장하는 디자인 간의 몇 가지 차이점을 알게되었지만, 이는 수박 겉핥기에 불과하다고 확신합니다.

앞서서 이미 레이어를 다루는 것의 차이를 언급했습니다. 모의테스트는 outside-in 접근 방식을 선호하는 반면, 도메인 모델 아웃 스타일을 선호하는 개발자는 고전적인 테스트 방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 작은 레벨에서, 모의 테스트는 값을 반환하는 메서드보다 컬렉션 객체에 대해 작동하는 메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보고서 문자열을 생성하기 위해 객체 그룹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동작을 예로 들어 봅시다. 이를 수행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report 메서드가 다양한 객체에 대한 메서드를 반환하는 문자열을 호출하고 결과 문자열을 임시 변수에 조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모의 테스트 방식은 문자열 버퍼를 다양한 객체에 전달하고 다양한 문자열을 버퍼에 추가하도록 하여 문자열 버퍼를 수집을 위한 파라미터로 취급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모의 테스트 방식은 getThis().getThat().getTheOther() 스타일의 메서드 체이닝을 피하고자 합니다. 메서드 체이닝을 피하는 것은 Demeter의 법칙을 따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서드 체이닝 뿐만 아니라 포워딩 메서드로 인해 부풀려진 과잉 중개 메서드(Middle Men Method)또한 코드 내 악취(smell)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객체지향 설계에서 사람들이 이해하기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는 "Tell Don't Ask(묻지 말고 시켜라)" 원칙입니다. 이 원칙은 클라이언트 코드에서 수행하도록 객체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대신에 객체에게 어떤 작업을 위임하도록 권장합니다. 모의 테스트는 이러한 방식을 촉구하고 오늘날 너무 많은 코드에 퍼져있는 getter confetti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고전 테스트 방식은 이것을 하는 다른 많은 방법이 존재한다고 주장합니다.

상태 기반 검증의 잘 알려진 문제는 검증을 지원하기 위한 쿼리 메서드 생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행동 검증을 사용하면 그 문제를 피할 수 있으므로 순전히 테스트를 위해 객체에 메서드를 추가하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만 이에 대한 반론은 그러한 수정이 일반적으로 실제로는 미미하다는 것입니다.

모의 테스트는 역할 인터페이스를 선호하고 이러한 스타일의 테스트를 사용하면 더 많은 역할 인터페이스를 권장한다고 주장합니다. 각 Collaborator들은 개별적으로 mocking되므로 역할 인터페이스로 전환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고서를 생성하기 위해 문자열 버퍼를 사용하는 위의 예시에서 모의 테스트는 문자열 버퍼로 구현될 수 있는 해당 도메인에서 의미가 있는 특정 역할을 발명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스타일의 차이가 대부분의 모의 객체가 나오게 된 주요 동기임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DD의 기원은 진화적 설계를 지원하는 강력한 자동 회귀 테스트를 얻고자 하는 열망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실무자들은 테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먼저 디자인 프로세스를 크게 개선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모의 테스트는 어떤 종류의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인지에 대한 강력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이 디자인 스타일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의 라이브러리를 개발했습니다.

그렇다면 고전 방식과 모의 방식 중 선택은?

필자는 이것이 자신있게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항상 고전 방식을 사용해왔고 지금까지는 변경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모의 테스트에 대한 강력한 이점은 없고 테스트를 구현에 결합하는 결과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모의 테스트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머를 관찰했을 때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테스트를 작성하는 동안 수행 방식이 아니라 행동의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는 사실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모의 테스트는 기대치를 작성하기 위해 SUT가 어떻게 구현될 것인지 끊임없이 생각합니다. 이것은 필자에게는 정말 부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필자는 장난감 이상으로 모의 테스트를 시도하지 않는 단점으로부터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 자체에서 배웠듯이 진지하게 시도하지 않고 기술을 판단하는 것은 종종 어렵게 느껴집니다. 필자는 매우 행복하고 확신에 찬 모의 개발자들을 많이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여전히 확신에 찬 고전 방식 테스트 주의자이지만, 이 글을 읽는 독자 분들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공정하게 두 주장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모의 테스트가 매력적으로 느껴진다면 시도해 볼 것을 제안합니다. 모의 테스트가 개선하려는 일부 영역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특히 시도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여기 두 가지 주요 영역이 있습니다. 하나는 테스트가 제대로 중단되지 않고 문제가 있는 위치를 알려주기 때문에 테스트가 실패할 때 디버깅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 영역은 객체에 충분한 동작(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모의 테스트를 통해 동작이 풍부한 객체를 생성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생각

단위 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테스트 프레임워크와 테스트 주도 개발이 성장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Mock 객체를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시간 동안 사람들은 그것을 뒷받침하는 것들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Mock 객체 프레임워크에 대해 조금 배우게 됩니다. 어떤 쪽을 선택하든 이러한 관점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의 프레임워크를 찾기 위해 모의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소프트웨어의 많은 디자인 결정을 안내하는 사고를 이해하는 것은 유용합니다.

이 글의 목적은 이러한 차이점을 지적하고 그들 사이의 절충안을 제시하는 것이었습니다. 모의주의적 사고에는 필자가 시간을 들여 공부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이 있으며, 특히 디자인 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큽니다. 필자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이것에 대해 더 많이 쓰여진 것을 보고 코드 이전에 테스트를 먼저 작성하는 것에 대한 매력적인 결과들을 우리가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Te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JUnit5 (2/2)  (0) 2019.11.29
JUnit5 (1/2)  (0) 2019.11.26
댓글
댓글쓰기 폼